딸기코 / 주사

낮술했냐는 오해를

      받으시나요? 

광대같이 빨간 코, 딸기코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주사란 딸기코라고도 하며 코 끝이 빨갛고 딸기처럼 울퉁불퉁하게

                                                    불거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사(딸기코)

유난히 코끝이 붉고 혈관이 몰려있는 상태로 염증반응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사가 생기는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진 바가 없으나 유전적 소인에 의해 좌우되는 개개인의 체질이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즉 체질적으로 주사가 생길 수 있는 소지가 있는 사람에게는 얼굴의 혈관이 자극에 자주 노출되어 혈관이 늘어남으로써 주사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쉽게 얼굴이 붉어져 홍조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주사의 1단계이며 특별히 주의하지 않을 경우 주사로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폐경기의 여성이나 내분비 질환같은 내과적 관계가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지만 이러한 질환 없이 사춘기 떄부터 쉽게 홍조가 나타나는 경우에도 주사의 소질이 있는 것으로 여깁니다.

주사의 원인

주사 또한 모세혈관확장증이 코 끝에 몰리는 현상입니다. 

주사가 생기기 쉬운 유전적인 체질과 크지 않은 온도 차이로 인한 비정상적 혈류확장, 혈관운동신경의 장애 등이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주나 위장의 불량상태 또한 주사를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남자들의 경우는 콧등의 혈관이 늘어나 딸기코처럼 보여 지독한 술꾼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이 경우 피부를 확대경으로 들여다 보면 마치 거무줄처럼 피부의 모세혈관이 늘어나 보입니다.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모세혈관확장증이 오게 되면 스스로 회복되지는 않기 떄문에 모세혈관확장증을 치료하기 위해 확장된 모세혈관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없애야 합니다. 

강남아이린        Tip!!!

​딸기코를 더 악화시키는 요인

​딸기코를 더 악화시키는 요인 중 우리에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스테로이드성 연고의 남용입니다.

예전부터 우리는 얼굴이 붉어지고 구진이나 농포가 생겨 얼굴이 화끈거리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가까운 약국에 방문하여 광범위 복합치료 연고를 구입하여 바르곤 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고에 들어있는 스테로이드 제제는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일시적으로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기에 몇 번만 발라도 얼굴이 금방 호전되고 염증증상이 가라앉게 되어 스테로이드성 연고에 대해 깊은 고민 없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피부는 이러한 스테로이드제제에 대해 쉽게 내성이 생기기 떄문에 반복사용할 수록 연고의 효과는 점점 줄어들게 되고 사람들은 더 많은 양의 연고를 바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여드름이나 모낭염이 생기게 되며 털이 굵어지기도 하고 실핏줄이 늘어나는 등 호르몬제의 부작용이 나타 날 뿐 아니라 주사의 증상이 더 악화되어서 소위 '스테로이즈성 주사'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없이 아무 연고나 사서 바르는 것은 피부를 망칠 수 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는 오랫동안 쓰다가 갑자기 끊게 되면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가 일시적으로 억누르고 있던 증세가 더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고사용을 중지하고 주사치료를 받는 경우 일시적으로 전보다 더 악화되었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만 정상범위내 이며 수회의 반복치료 이후 증상은 호전되게 됩니다. 

주사의 치료 방법

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내복약이나 외용제를 처방하게 되며 모세혈관확장으로 주사가 심할 경우에는 혈관레이저로 치료하게 됩니다.

본원에서 시술중인 시너지 멀티플렉스 시술은 혈관전용 레이저로 585nm의 Dye레이저와 1064nm 엔디야기 레이저를 동시에 사용하는 레이저로서 혈관질환 및 주사의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증에 예민한 경우 마취연고를 도포 후 시술하기도 하지만 대게의 경우 마취연고 없이도 빠른 속도로 짧은 시간내에 병변을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주사 치료 전후

강남아이린의's Comment

코 끝이 붉어지는 것을 느끼시는 순간 이미  주사의 2단계 진입입니다. 근본적으로는 혈관치료이긴 하지만 코 끝의 시술반응은 양볼 보다 떨어지게 되며 더 세심한 시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시술자의 꼼꼼함과 정성에 더 많은 시술회수가 필수인 치료!!!

시너지 멀티플렉스의 팁은 7mm 직경을 가지므로 1회 시술시 코 전체를 3-4회 반복 시술하게 됩니다. 코끝 뿐 아니라 콧등과 코볼 주위의 붉은 자국도 시술이 필요하지요.